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죄송합니다.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방문하시려는 페이지의 주소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페이지의 주소가 변경 혹은 삭제되어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입력하신 주소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페이지로 메인으로

안전한 농약사용 요령

안전한 농약사용

올바른 농약사용은 농산물의 잔류농약 부적합 발생 건수를 줄이고 농약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 또한 낮아지게 하며 소비자의 농산물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게 합니다.

  • 농약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농약이 몸에 들어오는지 알아야 한다. 노출경로는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입을 통해(oral), 피부를 통해(dermal), 코나 입의 호흡으로 폐로 들어(inhalation) 오는 경우다.

    약은 피부, 호흡,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약은 피부, 호흡,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대부분의 농약 사용에서 농약을 쏟거나, 농약이 튈 때, 분무기에 접촉할 때 등의 경우에 피부가 노출되고, 농약에 오염되는 경우가 많다. 호흡을 통한 접촉은 휘발성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와 농약을 사용할 때 생긴 액체나 고체의 작은 입자가 입이나 코에 닿을 정도로 충분히 가까이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농약을 사용할 때, 보통 입으로 삼키는 경우는 잘 발생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모든 농약의 사용에서 농약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그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일반적 예방조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성이 약한 농약을 사용하더라도 일반적 예방 조치를 항상 준수해야 한다.

  • 농약 제품은 용기나 여러 형태의 포장지에 담긴 채 판매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농축 제품은 희석해서 사용해야 한다.

    농약용기의 종류농약용기의 종류

    농약을 취급하고 사용하는 동안 농약으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한 개인 예방 조치를 따라야 한다.

    농약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라벨을 읽고 그 권고 사항을 따르도록 한다.농약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라벨을 읽고 그 권고 사항을 따르도록 한다.

    제품 라벨 읽기

    농약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제품 라벨을 읽어야 한다. 어떤 지침이라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지침을 명확히 알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도록 한다. 농축 제품을 사용할 때나, 희석된 제품을 사용할 때 안전 예방 지침을 유념한다. 제품 라벨에서 보호 의류와 장비를 갖출 것을 권한다면 이를 착용한다.

    라벨에 표기된 경고기호, 그림문자, 색깔부호를 확인한다.라벨에 표기된 경고기호, 그림문자, 색깔부호를 확인한다.

    몇몇 농약은 다른 농약에 비해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한다. 일반 예방 조치보다 알아야 할 부가적인 색깔부호, 경고기호, 그림문자 또는 안전 지침이 있다면 읽어보고 이를 따른다.

    피부노출 예방

    농축된 농약제품을 붓거나 혼합할 때 농약이 튀거나 피부나 옷에 엎질러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 어떤 제품의 농약이이라도 피부에 묻거나 눈에 들어갔다면 가능한 한 빨리 씻어낸다. 옷이 심하게 오염되었다면 옷을 벗고 세제와 물로 씻어낸다.

    피부에 농약이 묻으면 즉시 물로 씻어낸다.피부에 농약이 묻으면 즉시 물로 씻어낸다.

    농약을 분배하거나 옮길 때는 적절한 장비를 사용한다. 절대 맨손으로 농약을 퍼내거나 액체를 저어서는 안 된다.

    농약을 분배하거나 옮길 때는 적절한 장비를 사용한다. 절대 맨손으로 농약을 퍼내거나 액체를 저어서는 안 된다.

    희석된 농약을 살포할 때는 항상 바람을 등지고 농약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한다. 농약이 갓 뿌려진 농작물의 가지나 잎을 만져서는 안 된다. 올바른 착용장비를 갖추어 정확히 사용하고 이를 철저히 유지한다. 새기 쉬운 장비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새는 구멍으로 피부가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희석된 농약을 살포할 때는 항상 바람을 등지고 농약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한다. 농약이 갓 뿌려진 농작물의 가지나 잎을 만져서는 안 된다. 올바른 착용장비를 갖추어 정확히 사용하고 이를 철저히 유지한다. 새기 쉬운 장비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새는 구멍으로 피부가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무기 노즐이 막혔다고 입으로 불어 뚫으려 하면 안 된다. 물로 입구를 씻거나 풀의 줄기처럼 부드러운 기구를 사용한다.

    분무기 노즐이 막혔다고 입으로 불어 뚫으려 하면 안 된다. 물로 입구를 씻거나 풀의 줄기처럼 부드러운 기구를 사용한다.

    개인 위생법

    농약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개인위생이다.
    농약을 살포할 때 절대로 음식을 먹거나 마시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농약이 묻은 손이나 장갑으로 얼굴이나 다른 노출된 피부를 만져서는 안 된다.
    담배를 피우거나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기 전에, 화장실에 갈 때에도 항상 손과 얼굴을 먼저 씻어야 한다.

    담배를 피거나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실 때 항상 손과 얼굴을 먼저 씻는다.담배를 피거나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실 때 항상 손과 얼굴을 먼저 씻는다. 다른 옷과 구별된 작업복을 정해 농약을 살포할 때에만 착용하고, 작업복은 매일 빨아야 한다.다른 옷과 구별된 작업복을 정해 농약을 살포할 때에만 착용하고, 작업복은 매일 빨아야 한다. 농약을 사용한 후에는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는다.농약을 사용한 후에는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는다.

    분무기 노즐이 막혔다고 입으로 불어 뚫으려 하면 안 된다. 물로 입구를 씻거나 풀의 줄기처럼 부드러운 기구를 사용한다.

  • 일반적인 권고사항

    앞 장에서 언급했던 농약 사용 시 따라야 할 전반적 예방 조치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적용 가능한 지침이다.
    이 전반적 예방 조치에 덧붙여 작업복과 장갑이나 눈 보호를 위한 보호장비와 긴 웃옷 등은 농약에 노출되는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나라의 여름처럼 덥고 습한 기후에서 추가적 보호 의복을 입는 것은 매우 불편하며 더위로 인한 육체적 피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추가적 보호 의류의 사용이 불필요한 농약 제품을 사용한다.
    • 이것이 가능하지 않을 경우 보호복을 입기에 편하도록 하루 중 시원한 시간대에 농약을 사용한다.

    여름에는 하루 중 시원한 시간에 농약을 살포한다.여름에는 하루 중 시원한 시간에 농약을 살포한다.

    작업복

    작업복은 편해야 하고, 또한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보호 기능을 갖춰야 한다.
    모든 종류의 농약 작업에서 무게가 가볍고 신체를 최대한 많이 가릴 수 있는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웃옷은 소매가 길어야 하고, 바지는 다리와 발을 포함한 하체를 가릴 수 있어야 하고, 키가 큰 식물의 경우 모자를 착용한다.

    농약을 살포할 때에는 신체를 최대한 많이 가릴 수 있는 옷을 입는다.농약을 살포할 때에는 신체를 최대한 많이 가릴 수 있는 옷을 입는다.

    대부분의 작업복은 100% 면이나 면과 폴리에스테르 혼방으로 만들어진다. 재료가 두껍거나 무거울수록 농약의 침투를 잘 막아준다. 그러나 두껍고 무거운 작업복은 불편할 수 있으므로 두껍고 무거운 재료를 사용한 옷이지만 작업하기에 충분히 편한 옷을 고르는 것이 좋다.

    작업복의 유지

    작업복은 찢어지거나 구멍난 곳이 없도록 수선을 통해 좋은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찢어진 곳을 통해 농약이 피부를 오염시킬 수 있다. 신발은 손상된 곳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면밀히 살펴 적절히 수선하거나 필요하다면 새 것으로 교환하도록 한다.

    농약살포 시 손상된 옷을 입어서는 안된다.농약살포 시 손상된 옷을 입어서는 안된다. 손상된 작업복은 수선해야 한다.손상된 작업복은 수선해야 한다.

    신발을 포함한 작업복은 매일 작업이 끝난 후 비누 등 세제를 사용해 깨끗이 빨아준다. 작업복은 다른 옷과 분리해 빨고, 보관도 다른 곳에 해야 한다.

    일이 끝나면 항상 작업복을 빨아야 한다.일이 끝나면 항상 작업복을 빨아야 한다.

    손, 눈, 얼굴의 보호

    농약을 붓고 혼합하거나 옮길 때, 장갑과 눈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이 작업은 보통 짧은 시간동안 이루어지므로 덥고 습한 기후일지라도 장비 착용이 다른 상황에서보다 수월할 것이다.

    농약을 혼합하거나 옮길 때 개인 보호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농약을 혼합하거나 옮길 때 개인 보호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장갑의 사용, 보관, 관리

    장갑은 여러 종류의 재질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재질의 장갑은 다른 재질에 비해 여러 농약 제품으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는 데 뛰어나다.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한 후 적절히 관리하지 않을 경우 농약의 오염을 줄이기 힘들다

    일을 쉬는 동안이나 작업을 마친 후에는 장갑을 빼기 전에 물로 깨끗이 씻는다.일을 쉬는 동안이나 작업을 마친 후에는 장갑을 빼기 전에 물로 깨끗이 씻는다.

    장갑을 사용하기 전에 찢어지거나 구멍 난 곳은 없는 지, 특히 손가락 사이를 면밀히 살핀다. 손상이 의심스럽다면 새 것으로 바꾼다. 농약을 사용하는 중에 장갑을 낀 채 다른 신체 부위를 만져서는 안 된다. 농약을 사용한 후에는 장갑을 빼기 전에 물로 깨끗이 씻는다. 매일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장갑의 바깥부분 뿐 아니라 안쪽도 깨끗이 씻는다.

    눈과 얼굴 보호 장비의 사용, 보관, 관리

    얼굴 가리개 또는 고글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얼굴 가리개는 덥고 습한 날씨에 착용하면 시원함을 주고, 고글처럼 쉽게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지 않고 얼굴 전체를 보호해 준다. 보호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본다. 손상이 의심된다면 새것으로 바꾼다. 명확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에 장비를 깨끗이 닦는다. 사용 후에는 오염물질을 씻어낸다.

    눈과 얼굴보호 장비눈과 얼굴보호 장비

    그 밖의 보호 장비들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은 대부분 농약을 혼합하고 옮기는 과정에서 취급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특별한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보호 장비를 필요한 경우가 있다. 특별한 상황이란 다음과 같다. 제품의 증기나 미세 먼지, 분무액의 흡입으로부터의 예방, 특별히 위험한 제품으로부터의 보호, 적용 방법, 작물의 재식 밀도가 높은 경우 등

    이러한 상황에서는 추가 보호 장비에 관해 제품 라벨에 표기되어 있을 것이다. 추가되는 항목은 보통 앞치마, 부츠, 마스크, 겉옷, 모자 등이다.

    농약 살포장비의 결함으로 인한 농약 누출에 대응하는 법

    배부식 분무기와 같은 장비의 결함으로 인한 농약 누출에 대비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물론 장비에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농약 누출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결함이 있거나 농약이 새는 장비를 사용해서는 안된다.결함이 있거나 농약이 새는 장비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누출사고가 발생했다면 살포액으로 인한 작업복과 피부의 오염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해야 한다. 알맞은 보호재료로 만들어지고 적절히 디자인된 작업복을 잠재적 신체 노출 부위에 입어야 한다.

    불량 방제기에 대비해 추가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불량 방제기에 대비해 추가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 농약 취급자가 사용하는 보호 의류는 효용성이 높고,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호 의류를 입었다 하더라도 앞에서 다룬 모든 위생 보호에 관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보호 의류

    겉옷은 추가적 보호 기능이 있다.겉옷은 추가적 보호 기능이 있다.

    많은 농약 작업에서 작업복은 몸의 대부분을 가릴 수 있어야 하고, 충분한 보호 기능이 있어야 한다. 더 많은 보호기능이 요구될 때는 덧옷을 입는 것이 좋다.

    얇고 산뜻한 촉감으로 공기가 잘 통하는 면 제품이 가장 편안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가능하며 작업복으로 입을 때 내구성이 좋아 오랫동안 튼튼하다. 면제품의 보호기능은 어떤 조직으로 짰는지와 면의 무게, 두께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가능하다면 두껍고 무거운 옷을 고르도록 하되, 날씨를 고려하여 충분히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덥고 습한 지역에서는 면을 대신할 재료로 폴리프로필렌 부직포가 사용된다. 이것은 덥고 습한 지역에서 면처럼 입었을 때 편안하지만, 면보다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면제품에 비해 자주 교체해 줄 필요가 있다.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옷은 덥고 습한 지역에서 입기에 적당하지 않다. 값이 너무 비싸거나 열 방출 기능이 낮아 입기에 불편하기 때문이다.

    덧옷의 디자인이 보호용 의복으로서는 가장 간단한 예이다. 대안책으로 상의와 바지를 따로 입는 투피스가 있다. 이 투피스는 농약 작업 타입에 맞춰 상의와 바지를 따로 입을 수도 있고, 같이 입을 수도 있어서 실용적이다.

    추가적 보호를 위해 필요한 덧옷(투피스)추가적 보호를 위해 필요한 덧옷(투피스)

    장갑

    보호용 장갑은 재료나 디자인이 다양하다. 아래의 내용은 대부분의 상황에 다 적용할 수 있다.

    장갑은 손에 편하고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한다.장갑은 손에 편하고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한다.

    • 장갑을 고를 때는 손에 편하고 잘 맞는 것을 선택하고, 탄성이 좋아 농약 용기나 다른 장비를 단단히 잡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장갑은 최소한 손목을 가릴 수 있을 정도의 길이가 좋다. 안쪽으로 라인이 있는 장갑은 농약을 취급할 때는 좋지 않다.
    • 니트릴 고무로 만들어진 장갑은 여러 종류의 농약의 취급시 보호 기능이 탁월하다.
    • 천연 고무로 만들어진 장갑은 물에 녹인 액상 제품으로부터의 보호에 사용된다. 또, 먼지나 가느다란 낟알과 같은 고체 제품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그러나 고무장갑은 유제와 같이 물이 아닌 다른 용매를 포함한 액상 제품으로부터의 보호에는 효과가 떨어진다.
    • 고체 제품이나 수성액으로부터 즉각적 보호가 필요한 경우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거나, 사용 가능한 장갑이 없을 경우 비닐봉지로 손을 감싼다. 그러나 비닐봉지의 사용은 단지 일 회의 혼합 작용이나 농약을 옮기는 경우에 한해야 하고, 이후에는 안전 장비를 구비해 놓도록 한다.

    입제 등 고체로 된 농약을 살포할 때는 고무장갑을 착용한다.입제 등 고체로 된 농약을 살포할 때는 고무장갑을 착용한다.

    장화

    광범위한 종류의 농약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고무로 만들어진 장화를 신는 것이 좋다. 가죽 신발은 몇몇 농약의 경우 흡수할 수 있고, 오염을 제거하기 힘들므로 적절치 않다. 장화는 최소한 종아리 높이까지 와야 하고, 바지를 장화 밖으로 입어 어떤 경우에도 장화 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매일의 작업이 끝난 후에는 장화의 바깥쪽 뿐 아니라 안쪽도 깨끗이 씻고 말린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 흠집이 났거나 새는 경우엔 새 것으로 교환한다.

    바지는 장화 밖으로 내어입는다.바지는 장화 밖으로 내어입는다.

    눈과 얼굴 보호

    간단한 얼굴 가리개는 투명한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고 심한 더위의 상황에서 착용했을 때에도 눈과 얼굴을 보호하는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얼굴 가리개는 농약이 튀는 것을 차단하고, 고글에 비해 쉽게 시야가 흐려지지 않는다.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안경(고글)은 얼굴 가리개에 비해 불편하고 덥고 습기찬 환경에서는 적절치 못하다. 눈을 보호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얼굴 가리개를 착용할 수 없다면 대안으로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얼굴 전체를 보호하기 위한 얼굴가리개와 눈 보호를 위한 안경얼굴 전체를 보호하기 위한 얼굴가리개와 눈 보호를 위한 안경

    농약을 살포 할 때는 코와 입을 가릴 수 있는 마스크를 사용한다. 분말로 된 농약을 취급할 때도 가벼운 마스크로 입과 코를 가리며, 마스크의 경우 일회용이므로 사용 후에는 반드시 버려야 한다.

    분말 취급 시에도 마스크를 착용한다.분말 취급 시에도 마스크를 착용한다.

    방독마스크는 실내에서 향을 피우는(훈증 소독) 등의 특별한 작업에서 착용하고, 방독마스크를 권할 경우에 착용한다. 방독 마스크는 사용 즉시 깨끗이 씻고 제조업자가 직접 정비해야 한다. 방독마스크 사용은 신체적으로 불편하므로 매우 더운 환경에서는 짧은 시간 동안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앞치마

    농축 제품을 조제하거나 운반할 때, 농약 용기를 씻을 때 앞치마를 착용한다. 앞치마는 비닐이나 고무로 만들어지거나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일회용품이 있다.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앞치마는 목에서부터 무릎까지의 신체를 가릴 수 있어야 한다. 다른 보호 장비처럼 사용 후에는 깨끗이 빨아야 하고, 헤진 곳은 없는지 정기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농약을 조제하거나 운반할 때 앞치마를 착용한다.농약을 조제하거나 운반할 때 앞치마를 착용한다.

    만일 앞치마 사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비닐백이나 비닐봉지를 잘라 앞치마 대신 활용할 수도 있으며 사용 후에는 폐기 한다.

맨위로